홍보센터

2019년 11~12월 호 다른 글 보기
  • 연말특집2
  • 기획3
  • 원데이클래스
[기획3] 체험형 통일교육 '월페커즈' 2019년 11~12월 호
사진

미래엔은 '새로운 배움 더 큰 즐거움의 구현'이란 비전 아래 학생과 교사의 역량 계발을 지원하고 더 나은 교육 환경을 조성하고자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그 일환으로 창의적인 교실 문화를 만들기 위한 체험형 통일교육 월페커즈(Wall Peckers): DMZ에서 베를린 장벽까지(이하 월페커즈)' 세계시민교육을 새롭게 시작했습니다.



창의력 향상을 위한 새로운 배움
미래엔은 단순 물품 기부나 재정 후원을 넘어 교육 현장의 주인공인 학생과 교사가 역량을 키우도록 돕고, 교육 환경이 개선되고 교육 문화가 발전할 수 있도록 다양하게 지원합니다. 특히 교육출판기업으로서의 전문성을 살려 기존과는 다른 '새로운 배움'을 제시해 창의력 가득한 교실이 되도록 응원하고 있습니다.
최근 교육 현장에서는 통일과 평화, 인권, 세계시민교육 등 범교과적 주제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이에 선생님들은 효과적인 교육법과 교육 도구 발굴에 고심하고 계시죠. 미래엔은 이러한 고민을 하고 계신 선생님들을 위해 게임 기반 교육콘텐츠기업 '놀공'과 손잡고 독일과 한국의 분단, 통일 문제를 게임으로 풀어낸 통일교육 프로그램을 활용한 수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게이미피케이션' 방식으로 창의력과 협업 역량까지 키울 수 있도록 풀어낸 통일교육 프로그램 '월페커즈'가 바로 그것입니댜 미래엔은 이 프로그램이 학교 수업에 적극 활용될 수 있도록 전국 선생님들을 대상으로 통일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학교에서 학생들과의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키트 보급을 지원합니다.

디지털 게임으로 풀어낸 통일교육, 월페커즈
'월페커즈'는 분단의 역사를 공유한 독일과 한국이 평화를 향해 어떤 과정을 거쳤는지 돌아보고, 세계사적 흐름 속에서 한반도의 통일 문제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디지털 게임입니다. 학생들은 '월페커즈' 어플리케이션과 실물 단서 키트를 활용해 직접 분단전문기자가 되어 양국의 분단과 통일에 관한 역사적 사건을 비교하고, 이를 바탕으로 정치, 경제외교, 사회, 문화예술, 스포츠, 사람들 등 6개 주제의 기사를 한 편씩 작성합니다. 이 과정에서 분단과 통일, 평화에 대해 생각하고, 멀게만 느꼈던 역사를 자신의 이야기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돕습니다. 게임을 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흥미를 유발하고, 직접 분단 전문 기자가 된 다는 설정으로 깊은 학습 몰입감을 줄 수 있습니다.
미래엔은 다양한 교사 연수기관과 연계해 초등 교사 대상 연수를 진행하고, 수료한 선생님들께는 수업에 활용 할 수 있는 '월페커즈' 게임 키트와 앱 활용 코드, 튜토리얼 영상 및 사전·사후 수업 운영안 샘플을 제공합니다.

월페커즈 게임방법소개
사진

사진



웰페커즈 교사 연수 영상보기 >>

웰페커즈 학교 수업 영상보기 >>

2019년 11~12월 호 다른 글 보기
  • 연말특집2
  • 기획3
  • 원데이클래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