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센터

2019년 3~4월 호 다른 글 보기
  • 미래엔을 읽다
  • 미래엔을 읽다
  • 원데이 클래스
[미래엔을 읽다] 미래엔 에듀 초등 학부모 강연회 2019년 3~4월 호
사진

미래엔 에듀는 3년 전부터 초등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올바른 교육법에 대한 강연회를 열고 있습니다. 이번엔 4명의 현직 교사들이 학부모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4가지 질문에 답하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2월 14일 코엑스에서 열린 강연회 현장을 찾았습니다.

쌤벤저스가 말하는 올바른 소통과 교육법
올해 첫 미래엔 에듀 초등 학부모 강연회의 강연자들은 유명 유튜버부터 교육방송 MC까지 교사계의 어벤저스라 불리는 4명의 현직 교사들입니다. 30분씩 릴레이로 진행된 강연은 현실적인 조언과 재치 있는 입담으로 몰입감 있게 진행되었습니다.

1교시. 소통 방법
초등학교 교사이자 전국교사마술교육연구회 대표 김택수 선생님은 ‘생각을 선물하는 질문법과 행복한 관계 맺기’란 주제로 강의했습니다. 놀이로 아이와 관계를 맺고 질문으로 소통하는 방법을 소개했는데요, 앵무새(Parrot)처럼 답을 따라 하게 하고, 바로 반응할 수 있는 감각적(Five Sense)이고 쉬운 질문, 생각(Thinking)을 묻고 왜(Why)라고 질문하는 PFTW 질문법으로 아이의 생각 폭을 넓혀줄 것을 제안했습니다.

2교시. 비주얼씽킹 학습법
경기도교육청 대변인실에서 청소년 미디어와 광고 콘텐츠를 연구하는 김차명 선생님은 ‘이미지와 미디어 시대의 개념 학습법, 비주얼씽킹’을 소개했습니다. 참가자들은 직접 그림을 그려가며 비주얼씽킹의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었죠. 선생님은 “배운 내용을 완벽히 이해해야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다”며 “그림 그리기보다 서로 왜 그렇게 그렸는지 이야기하고, 더 좋은 방법을 찾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습니다.

3교시. 자기주도 학습법
고등학교 교사이자 EBS 미래를 여는 교육 MC인 안태일 선생님은 ‘자기주도적 학습법의 비밀’을 소개했습니다.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 구분하는 메타인지의 중요성과 교과서 용어부터 제대로 공부하는 ‘교과서 통역하기’, 배운 내용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고 질문하는 과정이 중요하다며 혼자 공부할 때도 자신에게 설명해보는 방법을 제안했습니다.

4교시. 영어 학습법
고등학교 교사이자 유튜브 ‘혼공TV’로 유명한 허준석 선생님은 ‘혼공 영어 학습법’이란 주제로, 성장 단계별 영어 노출 정적 시기와 순서, 학습법을 설명하며 성급하게 사교육으로 몰기보다는 아이가 필요로 할 때 사교육 기관을 적절히 활용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또, 영어를 공부가 아닌, 보상이 될 수 있도록 습관화하는 구체적인 방법도 알려주셨고요.

선생님들의 유명세를 반영하듯 강연장은 전국에서 찾아온 120여 명의 학부모로 가득 차 자녀 교육에 대한 높은 관심을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미래엔 에듀 초등 학부모 강연회를 통해 ‘아이와 부모가 모두 행복한 공부’를 할 수 있게 되길 기대해 봅니다.

사진

2019년 3~4월 호 다른 글 보기
  • 미래엔을 읽다
  • 미래엔을 읽다
  • 원데이 클래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