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센터

2019년 3~4월 호 다른 글 보기
  • 미래엔을 읽다
  • 미래엔을 읽다
  • 원데이 클래스
[미래엔을 읽다] 제5회 미래교육상 수상자 발표 2019년 3~4월 호
사진

(재)목정미래재단이 주최하고 ㈜미래엔이 주관하며,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한국교육신문사, 중앙일보가 후원하는 제5회 미래교육상의 최종 수상자가 2월 22일 발표됐습니다. 선생님으로서의 높은 전문성과 뛰어난 창의성이 담긴 수업 연구로 수상의 영광을 얻은 수상자들에게 진심 어린 축하를 보냅니다.



미래교육을 책임질 선생님들의 도전

‘미래교육상’은 학교 및 교육기관 종사자들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고, 창의적인 수업 방식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난 2014년 (재)목정미래재단이 제정한 교육상입니다. 올해로 다섯 번째 맞이하는 미래교육상은 대한민국 교육 환경 개선과 미래 인재 양성에 기여하고자 만든 것이죠.

제5회 미래교육상 응모는 지난해 8월 20일부터 올해 1월 18일까지 진행됐는데요, 현직 선생님을 대상으로 한 ‘미래교육연구’ 와 ‘인성교육혁신’, 전국 교육대학교 및 사범대에 재학생을 대상으로 한 ‘미래키움’ 총 3개 분야로 나눠 응모작을 받았습니다.

‘미래교육연구’ 부문은 메이커스 교육, 거꾸로 교실, 4차산업교육 등 미래의 교실에서 펼쳐질 창의적인 교육법을 적용한 결과에 대한 연구를, ‘인성교육혁신’ 부문은 학교·학급 인성교육 활동, 교과서 연계 인성교육 등 최근 중요시되는 인성교육을 보다 효과적으로 전개할 수 있는 활동법과 연구 결과를 평가받는 것입니다. 지난해 신설된 ‘미래키움’ 부문은 논문 형식의 보고서 대신 초·중·고교 대상 교육실습 또는 교육봉사활동 수기 형식으로 공모받아 진입장벽을 낮췄습니다.



새로운 교실을 만드는 창의적인 아이디어

이번 미래교육상은 시상 인원을 늘려 더욱 많은 인원에게 수상의 기회가 돌아갈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팀 단위로 응모할 수 있도록 요건을 변경해 선생님들 간의 협력도 이끌어냈습니다.

총 88건의 응모작이 접수된 가운데 지난 1월 22일부터 예비 심사와 본심사가 진행됐죠. 그리고 2월 20일 심층 심사를 거쳐 ‘상상·만·개 프로그램을 통한 미래핵심역량 기르기’라는 주제로 응모한 서울신사초등학교 김빛나·백승진 선생님 대상으로 선정됐으며, 최우수상 4팀, 우수상 8팀, 미래키움상 4명이 최종 수상자 명단에 올랐습니다. 올해는 기 수상식과는 달리 수상자 각 학교로 ‘찾아가는 시상식’이 진행된다고 하네요.

매년 교육상으로서의 권위를 더해가고 있는 미래교육상은 최고의 교육 전문가로 심사위원단을 구성해 그 신뢰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이번 심사에는 전 한국교육학회 회장이자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교수인 강선보 심사위원장을 중심으로, 교과서민원바로처리센터 박삼서 센터장, 서울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신동훈 교수, 이화여자대학교 초등교육과 옥현진 교수, 경기도 교육청 김풍환 장학관이 수상자 선정 과정에 함께해 주셨습니다.

교육에 대한 열정과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넘치는 선생님들의 도전을 응원하는 미래교육상. (재)목정미래재단과 ㈜미래엔은 새롭고 다양한 교육법을 발굴하고 진보된 환경을 조성해 미래의 희망인 아이들이 배움의 가치를 누릴 수 있도록 언제나 현장을 응원하겠습니다.



수상자 리스트

대상 - 미래교육연구 김빛나·백승진(서울신사초등학교)
최우수상 - 미래교육연구 최성인(진천상산초등학교) / 송래훈(대구중앙초등학교) / 신승윤·허성환(대구세천초등학교)
최우수상 - 인성교육혁신 이경복(별내중학교) / 이현아(서울홍릉초등학교)
우수상 - 미래교육연구 김석희(회룡초등학교) / 김남은(거제여자중학교) / 허영선(성덕고등학교) / 김안나(도담중학교) / 한상훈(별가람중학교) / 김호범(부용고등학교)
우수상 - 인성교육혁신 이설희(영만초등학교) / 박성윤·박경록·고영호(송신초등학교) / 박효경(경민고등학교) / 권혁기(대구동원초등학교)
미래키움상 유용재(서울대학교) / 이슬기(한국교원대학교) / 이우열(전주교육대학교) / 이대현(경인교육대학교)


제5회 미래교육상 대표 수상작 소개

| 대상 - 미래교육연구

상상·만·개 프로그램을 통한 미래핵심역량 기르기
- 김빛나·백승진 선생님(서울신사초등학교)

미래 사회가 원하는 인재는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고 다른 사람들과 협동·소통할 수 있는 창의·융합형 인재입니다. 이를 위해 새로운 교육 방법이 필요함을 느껴 상상만개 프로그램을 개발했습니다. 상상만개 프로그램은 교과과정에 메이커 교육을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메이커 교육 교수·학습 모형TSI(상상하기-만들기-공유하기-개선하기)를 도입한 것입니다.

· 상상의 씨앗을 심다 – 먼저 3D 프린터, 360도 카메라 등 물리적인 교육 환경을 구축하고, 초등 5~6학년 교육과정 단원을 분석한 후 대주제를 선정,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해 프로그램운영 기반을 조성합니다.

· 상상의 싹을 틔우다 – 마을·역사·인권·예술·미래 5가지 영역의 주제에 대한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3D프린터로 만드는 텃밭 팻말, 환경 지킴이 QR코드 지도 만들기, 메이키메이키 음악회 등 수업 관련 워크북을 제작해 메이커 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돕고, 문제해결력을 키웁니다.

· 상상의 꽃을 피우다 - 교내외 행사를 주도적으로 계획·운영하는 등 프로그램을 적용을 교실에서 외부로 확장함으로써 학생들의 창의성과 자기주도성, 나눔 정신을 키울 수 있고, 외부기관과 연계해 더 다양한 메이커 활동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메이커 정신을 내면화할 수 있습니다.

사진

| 최우수상 - 미래교육연구

에듀테크(G-suite for Education)를 활용한 미래협력 프로젝트 수업 적용 연구
- 송래훈 선생님(대구중앙초등학교) / 신승윤·허성환 선생님(대구세천초등학교)

에듀테크를 수업에 도입해 문제 해결을 위한 협력적 의사소통 능력과 미래사회 핵심역량을 키우는 방안을 고안했습니다.

구글의 ‘G-suite for Education’을 플랫폼으로 온라인 협력 학습을 진행했는데요, ‘우리가 바꿔요!’, ‘한강의 기적Ⅱ’ 등 미래협력 프로젝트 과제를 제시하고, 아이들 스스로 에듀테크를 활용해 프로젝트를 진행해 활동 결과물을 만들게 했죠.
에듀테크를 활용해 교사-학생, 학생-학생 사이에 이뤄진 미래협력 프로젝트 수업은 즐거운 분위기 속에서 능동적인 참여를 이끌어냈고, 협력적 의사 소통 능력을 키워 주었습니다.


| 최우수상 - 인성교육혁신

인성, 창의, 감성을 기르는 그림책 창작 수업
- 이현아 선생님(서울홍릉초등학교)

기존 독서교육은 어떻게 읽느냐에 관심을 둔 반면, 그림책 창작 수업은 주체적 창작자로서의 경험에 집중했습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20차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림책을 깊게 읽는 과정부터 책을 기획하고 스토리를 전개해 원화를 완성하는 전 과정을 진행했죠. 또한 e-book 출간, 전시회 개최, 영어 번역본 제작·기증 등의 활동을 펼쳤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아이들은 창작자로서의 자부심을 갖게 됐고, 인성·감성 등 핵심 역량과 언어적 표현 능력 증진이라는 긍정적인 효과까지 얻을 수 있었습니다.

사진
2019년 3~4월 호 다른 글 보기
  • 미래엔을 읽다
  • 미래엔을 읽다
  • 원데이 클래스
위로